Tuesday, April 13, 2010

VrayStereoscopic PhysicalCamera 사용하여 입체영상 만들기


| Eyecg.com tutor

해당 튜토리얼은 eyecg.com에 2010/04/13 00:23:42 에 게시한 글입니다.
무단전제 및 재배포 일체 금지입니다.



 

 

 
아래 튜토리얼은 V-Ray 1.5sp3 이상이 설치된 경우에 사용가능 합니다.

자료실에 올려놓은 Vray stereoscopic Physical camera 를 사용하여 

Anaglyph 라 불리는 입체이미지를 랜더링 하는 법을 설명합니다.

맥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입체제작 툴 및 플러그인, 스크립트 등이 있지만

Vray physical camera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아주 쉽고 간단한 방법입니다.

아직 정식플러그인에 포함되지는 않았으므로 버그가 있을 수 있으나 (제 경우 랜더링 중간에 멈추면 맥스를 강제종료하고 재실행해야 하네요)

나중에는 정식빌드에 포함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1. 자료실에 있는 Vray stereoscopic camera 플러그인을 자신의 맥스 버전에 맞게 

맥스폴더pluginsvrayplugins  폴더에 복사해 넣습니다.


2. 랜더링 할 씬을 준비합니다.

카메라는 vray physical camera  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3.  Create panel 에서 Helpers로 간 다음 드롭다운 메뉴에서 VRay를 선택합니다.

버튼이 하나 있습니다.

눌러서 뷰포트에 헬퍼 하나 만들어 줍니다. 방향이나 뭐 그런거 상관없습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좌측하단 뷰포트에 우측 가운데쯤 보이는 아래쪽을 향하는 카메라 아이콘)




4. Modify 패널로 가서 옵션을 만집니다.

   우선 enabled 를 선택을 하고, eye distance를 설정합니다. 기본값이 6.5cm 인데 알아서 설정을 해 봅니다. 

   정식버전 플러그인이 아니라서 그런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제 경우 1~2cm로 하는게 오히려 잘 되었던 것 같습니다. 
  (수정 : 카메라 상황에 따라 좀 다른 듯 합니다. )

   이 부분은 정식버전 나온 이후에 다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focused 는 카메라를 toe in으로 만들어 준다고 하는데 선택을 하는 것과 안하는 것 중 어느쪽이 나은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View는 Both 가 있고, Left, right 가 있는데 Both를 선택하고 랜더링을 하면 side by side 형식으로 좌/우가 나란히 stitch 된 형태로 랜더링을 해 줍니다.

   Left, right는 각각 분리된 상태로 랜더링을 해 주므로 두 번 랜더링을 해야 합니다.




5. Both 를 선택하고 랜더링을 합니다.

   이 때, 그냥 랜더링을 하면 가로해상도가 1/2로 줄어들어(좌,우가 같이 나오므로) 세로로 눌러진 이미지가 나옵니다.

   그러므로 VRay FrameBuffer 를 활성화 한 다음 Width 를 그냥 2배로 늘려서 입력을 한 다음 랜더링을 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는 640x480 의 이미지를 랜더링 하기 위해서 width를 640의 2배값으로 입력했습니다.

참고로 옵션의 adjust resolution 이 이 역할을 자동으로 대신해 주는 기능이지만 현재는 문제가 좀 있는 듯 합니다. 정식버전에서 해결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6. 랜더링을 하면 아래처럼 나옵니다.

   각각 좌/우 카메라로 랜더링 된 상태입니다. (Nvidia 사이트의 3D Vision 샘플영상에서 보던 형태, 유튜브3D에서 다운로드 해 봐도 마찬가지)




7. 이제 이 이미지를 Stereoscopic Player (http://www.3dtv.at/Index_en.aspx 에서 다운로드 가능) 에서 불러옵니다.

   파일 오픈시에 옵션선택창이 뜨면 아래와 같이 L/R Side by Side 를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합쳐진 이미지가 나옵니다.

   이걸 적/청 안경을 쓰고서 보면 입체이미지가 보이게 됩니다.

   참고로 stereoscopic player는 여러가지 방법의 입체영상을 볼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데 비등록 버전인 경우 파일을 열어놓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8. 또는 Side by Side 로 나뉘어진 이미지를

Toxik이나 Nuke 등의 합성툴을 사용해서 하나로 합칠 수도 있습니다.

Toxik으로 합치는 방법은 나중에 따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정리하자면, 그냥 일반적으로 VrayPhysicalCam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VrayStereoscopic 헬퍼 하나만 뷰포트에 떨어뜨려주고서
그냥 랜더링 하면 됩니다.


추가이미지

eye distance 를 2cm로 한 경우




6.6cm 로 한 경우




이 경우는 아래 이미지가 훨씬 나은 입체감을 보입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로그인하지 않아도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